보다 자세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 WIDBEE

Posted by WIDBEE
2017. 4. 9. 17:14 유용한정보/자격증정보

4월8일에 전국 17개 시·도에서 2017년도 국가직 공무원 9급 공채 필기시험이 치뤄졌죠. 오랜시간 동안 수험생활을 하며 준비한 수험생들에게는 정말 중요하고도 뜻깊은 하루가 아니였을까 싶습니다. 그 동안의 노력을 정해진 시간내에 쏟아붓고 난 다음의 홀가분함과 허무함이 밀려오는 순간이기도 할테구요. 그리고 지방직이나 다른 공무원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에게도 관심이 쏠리는 하루였을텐데요. 최근 치뤄진 국가직 공무원의 경쟁률은 어땠을까요?







공무원시험은 2011년도부터 대체적으로 매해 72 ~ 75%의 응시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도 다른 해와 변함없이 많은 인원이 응시장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시험에 대한 부담감이 컸기 때문이었을까요? 아니면 단순응시자였을까요? 무슨 이유였든지간에 중요한 순간에 포기라는 결정을 내려야 했던 응시생들의 사정이 안타깝게 느껴지네요.






지난 해 9급 국가직공무원 시험은 총 4,120명을 선발하였고, 164,133명이 응시했었습니다. 경쟁률은 39.8:1이었구요. 반면 올해는 총 4,910명 선발에 172,747명이 응시했고, 경쟁률은 35.2:1로 지난 해보다는 낮지만 그 이유는 관심도가 떨어진 것이 아니라 선발 인원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해보다 시험장에 나타나지 않은 인원은 줄어들었습니다. 지난 해에는 57,720명이 응시를 포기하여 응시율은 74.0%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55,621명이 응시를 포기하여 응시율은 75.6%를 기록했고, 2013년 이후로 계속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험생활은 일년 농사와 같다'고도 표현하는데요, 이러한 수험생활에서 중요한 것들은 무엇일까요?






수험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잘 짜여진 계획표와 그것을 성취해내려는 꾸준함(열정)이 아닐까 합니다. 1년 중에 하루라고 보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험직전의 하루는 너무나도 크고 중요한 하루죠. 그래서 계획표가 필요합니다. 상대적으로 다르게 느껴지는 하루를 값지게 사용하기 위해서죠. 즉, 과정에 충실히 하기 위함입니다. '오늘 하루쯤이야'라는 유혹을 멀리하셔야 나의 꿈이 하루 더 빨리 나에게 다가옵니다. 하루를 잃게 됨으로써 다시 1년을 기다리고 준비해야 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주어진 시간을 중요도에 따라서 배분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현명한 수험준비자세입니다. 시간은 한정적이니까요. 그럼 어떻게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을까요? 시간을 따로 들여서 파악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이러한 것들은 이미 파악되어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통해서요. 기출문제는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친 것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절대로 이러한 것을 파악한답시고 시간낭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미 여러 곳에서 고맙게도(?) 알아서 분석해주고 제공까지 해주니까요. 우리는 이런 정보를 그냥 제공받아서 이용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현명한 것이죠. ^^






그리고 참고해두면 좋은 학습법 중에, 하브루타라는 공부법이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학습법인데요, 한마디로 말하는 공부법입니다. '말로 할 수 없으면 모르는 것이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매일 공부한 내용을 읽고, 또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학습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훌륭한 학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설명을 하다보면 막히는 곳이 나오고 그곳은 자기가 제대로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나의 지식을 검증하고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죠. 학습 파트너가 있으면 좋겠지만, 둘 다 철저히 계획을 지키는 타입이 아니라면, 거울을 보며 혼자 하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성공은 단숨에 찾아오지 않습니다. 매일 매일의 노력이 모여서 성공으로 가는 디딤돌이 되는 것이니까요. 스티브 잡스는 이러한 것을 Connecting Dot이라는 표현을 썼었죠. "매일 매일이 점을 찍는 것이고, 때로는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를 때도 있지만, 지나고 보면 모든 점들이 이어지면서 이해가 되는 순간이 찾아온다"고 말이죠.


곧 있으면 필기 합격자 발표와 면접시험이 있을텐데요. 필기시험을 치르신 수험생 분들 께서는 준비 잘하시고, 앞으로의 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은 마음을 다잡고 열정적으로 수험생활을 하셔서 좋은 결실 맺으시길 응원합니다. 공무원 직종별 상세정보나 또는 좀 더 상세한 수험정보, 기출문제 제공 등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도움 받으시면 됩니다. 돈 들어가는 것 아니니까 적극적으로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챙겨가세요. 



< 9급 공무원 직종별 상세내역 보기 및 기출문제 제공받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