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자세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 WIDBEE

Posted by WIDBEE
2017. 4. 20. 08:00 IT/윈도우

집에 PC가 2대 이상 있는 경우, 모든 PC에서 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방식은 공유기를 통해서 네트워크 프린터 형태로 구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을 기준으로 네트워크 프린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7이나 8 등 하위 버전의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프린터를 공유기에 랜선으로 연결하기



가장 먼저 랜선(UTP케이블)을 이용하여 공유기와 프린터를 연결해 줍니다.






프린터에 할당된 IP주소 알아내기


다음으로 프린터에 할당된 IP주소를 알아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윈도우10에서 프린터에 할당된 IP주소를 이용하여 프린터를 찾아 설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프린터마다 메뉴는 다르지만, 설정메뉴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비슷한 메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사진 속 모델은 HP Officejet 8500 Special Edition 입니다. 






네트워크 설정 인쇄 메뉴가 있는 경우, 위와 같이 IP정보를 프린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메뉴가 없는 경우 제조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다음과 같이 프린터에서 IP주소를 확인가능한 메뉴를 찾으시면 됩니다.











프린터의 IP주소를 찾았으면, 이제 윈도우10에서 프린터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에서 프린터 검색하여 설치하기



시작설정(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Windows설정 창에서 '장치' 메뉴를 선택합니다.







'프린터 또는 스캐너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프린터 검색이 진행되다보면, 아래에 '원하는 프린터가 목록에 없습니다' 항목이 나타납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합니다.







'TCP/IP 주소 또는 호스트 이름으로 프린터 추가' 항목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호스트 이름 또는 IP주소'란에 아까 찾아 낸 프린터의 IP주소를 입력한 후에,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드라이버 검색이 진행되고 나면, 권장모드가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권장 모드를 선택해주시면 되고, 해당 모드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현재 드라이버 바꾸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이므로 어느 것을 선택하셔도 프린터 드라이버는 설치가 됩니다.







프린터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저는 네트워크 프린터 임을 알 수 있도록 뒤에 (Network)를 추가하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프린터 공유 여부는 '공유 안함'으로 선택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프린터 공유는 다른 PC가 내 컴퓨터를 통하여 프린터를 이용하는 공유형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프린터를 구축하는 것이므로, 이런 형태로 공유할 필요는 없습니다.








테스트 페이지 인쇄를 눌러서 프린트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해보시고, 마침을 눌러서 창을 닫아줍니다.







이상으로 윈도우10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런데 위에 보시면 프린터의 상태가 '오프라인'이라고 나옵니다. 따라서 테스트페이지도 인쇄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프린터가 켜져 있는 상태이고, 공유기와 연결되어 있는 상태인데도, 이렇게 오프라인으로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의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프린터 오프라인으로 나올 때 해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