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자세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 WIDBEE

Posted by WIDBEE
2015. 12. 18. 17:49 Business/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들 대부분이 소자본창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외식창업이나 쇼핑몰창업의 경우가 이들의 일반적인 창업의 형태이고 요새는 청년창업, 특히 1인창업의 형태가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직장을 다니시면서 투잡으로 창업하시는 분들도 늘어가고 있구요. 대한민국 창업열풍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각종 창업사이트에서 추천창업에 대한 정보가 범람하고 있는 요즘... 자신에게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가려낼 줄 아는 지혜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본인의 사업아이템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뛰어난 사업계획서가 있다고 하더라도 창업자금이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개인사업자대출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2금융권이나 캐피탈 등의 신용대출 또는 서민대출 등을 한번쯤은 알아보셨을텐데요. 대출여부는 제1금융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쉬울 수 있지만, 금리가 상당히 높습니다. 초창기매출발생여부가 불투명한 초기사업자의 경우 부담이 크죠. 따라서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지원센터나 각종 창업지원센터를 통해서 예비창업자,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 등을 위하여 창업컨설팅 지원 뿐만 아니라 정책자금 마련을 통해 창업대출 또는 사업자대출 등의 형태로 자금지원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창업컨설팅을 받아보신 분이시거나 인터넷을 통해 창업자금대출 등의 정보를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소상공인,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등의 단체명을 한번 쯤은 접해보셨을텐데요.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창업교육의 경우 특히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 발급받기 위해 사전에 이수되어야 하는 교육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교육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은 소상공인 창업자금 및 사업장 임차자금 특별보증입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창업교육을 필수 자격요건으로 정해놓았습니다. 자 그럼 사업자대출에 필요한 보증서를 지원 받기 위해선 자격을 갖춰야겠죠?




소상공인 창업교육은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이 있는데,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온라인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론 오프라인 교육정보도 아래에서 소개해드리는 사이트의 공지사항을 통해 접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창업스쿨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서울시창업스쿨은 서울시 창업스쿨 강의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 강의한 곳에 모아놓고 강의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CEO캠퍼스라고도 합니다. 즉, 이곳에서 소상공인 온라인 창업교육을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수강신청과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창업스쿨 바로가기




 1. 서울시 창업스쿨 접속하기



회원이 아닌 분은 먼저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2. 교육신청하기 



교육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소상공인 아카데미 강좌 찾기 



교육신청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전체교육일정이 나옵니다. 지금은 대출을 위해 필요한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용 강좌를 찾아야 하므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메뉴 선택 후 원하는 강좌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4. 신청한 강좌수강하기 


나의 강의실에 가시면 교육과정 메뉴가 있고 이를 선택하시면 내가 수강신청한 강좌리스트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강좌명을 클릭해주시면 해당강좌의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완료과정 하단 메뉴에 강의실 메인 등의 메뉴가 있지만, 수강완료를 하지 않으셨으면 교육과정 하단에 강의실 메인 등의 메뉴들이 나옵니다. 자 여기서 왼쪽 메뉴중 학습하기 버튼을 누르시거나 가운데 학습하기 버튼(위 그림에서는 복습하기)을 누르시면 신청하신 강좌의 세부 강의 리스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학습하셔야 할 강의 차시의 우측 학습버튼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창에 플레이어가 뜨면서 동영상 강좌가 시작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학습이 완료되었을 때 강좌창 우측 상단의 X버튼을 이용해서 종료하지 마시고 닫기버튼을 이용해서 종료하셔야 강의수강내용이 업데이트 됩니다. (X버튼으로 종료하니까 몇가지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5. 필요한 자료 다운받기 


좌측 메뉴중 자료실에 가시면 신청하신 교육강좌에 관련된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강좌 화면에 보이는 PPT자료가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강의 중에 노트한다고 시간 뺏기지 마시고 다운받으셔서 강의들으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6. 수강완료 후 수강증 출력하기 

수강을 완료하시면 수강하신 강좌에 따라 시험을 보거나 설문조사를 합니다. 저의 경우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 시험보는 과정은 거의 없을 듯 하니 괜한 걱정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


설문조사를 완료하신 후, 나의강의실 > 완료과정 > 강의실 메인 으로 이동하시면 우측에 수료증발급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크릭하면 아래와 같은 수료증을 발급 받으실 수 있으며, 추후 신용보증재단으로 보증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대출에 필요한 과정이다보니 대출을 위해 들으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강의를 수강해본 결과 강의 내용이 꽤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오프라인 강의의 경우 몇일동안 종일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반면 온라인 강의는 본인의 일정에 따라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기간이 제한되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수강해 본 강의의 경우 18일 내로 수강완료 해야 했고 총 강의 횟수는 30회. 1회당 보통 20분~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각 분야의 전문가이며 실무가들이 강의하신 내용이고 또한 강의의 질도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비단 대출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본인이 하시는 사업과 관련된 과정을 꾸준히 들으셔도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럼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사업의 밑거름을 탄탄히 다지시기 바라며 사업자대출에 필요한 소상공인 온라인 창업교육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