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자세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 WIDBEE

Posted by WIDBEE
2015. 12. 18. 23:11 Business/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나 예비창업자 또는 법인창업자들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가 사업자금일 것입니다. 오늘은 정부 또는 기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 중 서울시중소기업육성자금과 또한 이를 다루는 기관인 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신용보증재단은 신용보증중앙회가 있고 각 시도 지역별로 운영되는 지역보증재단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을 중심으로 소상공인 창업대출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지원을 받고자 하실 때에는 자기 거주지가 아니라 사업장 소재지 관할의 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용보증제도란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이 신용은 있지만 담보가 부족한 경우 신용보증서를 발급해주어 금융기관으로부터 원활하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즉,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의 자금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고자 할 때 중요하게 여겨지는 지표가 대표자의 개인신용 및 해당 기업의 신용도, 성장성 등입니다. 즉 신용은 어느정도 있어야 합니다. 신용보증제도를 이용하면 일단 대출시 가장 큰 걸림돌인 담보문제가 해소 되기 때문에 자금조달에 용이해지며, 이자율이 낮기 때문에 금융비용이 절감됩니다.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의 경우 장기저리대출로 4%대의 이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증서로 담보를 대신하므로 담보 평가 및 근저당권설정 등의 절차가 불필요하므로 절차가 간소화됩니다. 



 1. 일반보증제도


일반보증 지원금의 경우 업 당 8억원까지 보증을 해줍니다. 이 보증지원금의 경우 2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으로 나뉩니다. 운전자금은 기업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말하며 운전자금의 판단기준은 세무서에 신고한 연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운전자금으로 보증받을 수 있는 금액은 업종의 따라 다르며, 제조업, 지식서비스 산업의 경우 연간 매출액의 4분의1까지 운전자금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시설자금의 경우 사업장 시설 등 당해시설 소요자금의 90% 이내에서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2. 소상공인 창업자금 특별보증 


개인사업자나 1인창업자들이 관심있는 보증이 바로 소상공인 창업자금 특별보증입니다. 이 특별보증의 경우 서울신용보증재단 또는 유관기관의 창업교육을 이수하고 창업 컨설팅을 받은 소상공인만 신청할 수 있으며 업체당 최대 5천만원까지 보증지원을 해줍니다. 또한 교육을 수료한 날로부트 18개월 이내에 신청가능하며, 사업자등록 후 6개월 이내에만 신청가능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고 6개월이 지난 경우에는 소상공인 창업자금 특별보증 신청자격이 되지 않지만, 일반보증제도를 통해 운전자금 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창업자금 특별보증의 경우 보증비율이 90%이며 보증료는 연1.0%정도인데, 보증가능여부 평가시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것이 다음의 3가지 입니다.





 3.  신용보증제도 이용절차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1. 보증상담

신용보증서 발급 신청 전에 보증상담을 통해 신용보증제도의 지원대상이 되는 지 여부와 보증지원 가능한 지원금을 예비적으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보증상담은 사업장 소재지를 관할하고 있는 지역신용보증재단지점을 방문하시면 되며, 보증상담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홈페이지나 1577-6119을 통해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보증상담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사본

- 최근 년도 재무제표 또는 매출실적자료

- 기타 사업현황 설명자료 (사업계획서 등)


경험상 사업자등록증만 구비하셔도 상담은 가능합니다.



2. 신청서 및 관련서류 제출

상담을 완료하시고 난 후 사업장 관할지점에 신용보증신청서 및 관련서류를 제출합니다.


제출서류 - 신용보증신청서(은행), 금융거래확인서 (은행), 사업자등록증 사본, 사업장 및 거주주택 임차계약서 등



3. 신용조사 및 사업장방문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신용조사 후 제출하신 서류를 가지고 사업장에 방문하여 조사 및 상담 후에 최종적인 보증금액 산정을 하고 보증서를 발급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