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자세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 WIDBEE

Posted by WIDBEE
2017. 3. 30. 02:53 당구/노잉글리쉬

이번 포스팅부터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만큼이나 중요하고 자주 쓰이는 노잉글리쉬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잉글리쉬(English)란, 좌우 회전(스핀)을 의미하는 당구용어입니다. 영국에서 잘못된 사용에서 파생된 용어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어찌됐건 당구에서는 회전을 의미합니다. 즉, 노잉글리쉬 시스템(No English System)이란, 좌우 회전을 주지 않고 입사각, 반사각만 가지고 공이 진행하는 경로를 정리해 놓은 시스템을 말합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노잉글리쉬 시스템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인트 값



그럼 가장 기본적인 포인트 값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수구의 포인트 값입니다. 큐대의 끝이 향하고 있는 방향이 수구(내공)가 진행하는 방향이고, 큐대가 장축에 있는 프레임 포인트를 통과할 때 해당 포인트 값을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포인트 값은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꼭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포인트 당 1씩 증가하므로, 굳이 암기하려고 하지 않아도 기억하기 쉽습니다.)





다음으로 위 그림에서 좌측 단쿠션1쿠션 포인트 값입니다. 0, 3, 6 이렇게 3가지만 있으니까 금방 익히시겠죠? (무언의 압박... -_-+)





마지막으로 3쿠션 포인트 값은 위 그림에서 우측 단축에 있는 값과 같습니다. 0, 2, 4, 6, 8. 이렇게 3가지 종류의 포인트 값을 가지고 사용하게 되는 노잉글리쉬 시스템 기본공식은 '수구 값 - 1쿠션 값 = 3쿠션 값'입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공식과 같습니다. 따라서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노잉글리쉬 시스템에서도 3쿠션의 포인트 값레일포인트 값입니다. 


# 레일포인트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 기본용어들 확인하기






실전적용



그럼 일단 실전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당점은 좌우 회전없이(노잉글리쉬) 상단 1팁을 조준합니다. 정중앙을 치셔도 관계없습니다. 자신만의 감각을 만드는게 중요하다는 점만 기억해두세요. 다만, 상단으로 너무 팁수를 많이 주게 되면 공의 경로가 달라지게 됩니다. 상단, 하단 당점도 공에 회전을 가하는 것이니까요. 


위의 그림은 '8 - 0 = 8'을 적용한 라인입니다. 이 그림에서 특이한 점을 발견하셨나요? 발견하셨다면, 센스쟁이로 임명하겠습니다~!! ^^ 편의상 큐대가 코너를 지나치는 라인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입사각은 코너에서 출발했지만, 반사각은 정확하게 코너에 들어가지 않고, 좀 더 벌어진(늘어진) 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것은 특정 이론이라기보다는 현상입니다. 무회전을 주고 쳤더라도, 입사각보다 반사각이 미세하게 늘어집니다. 그래서 정확한 반사각을 뽑아내기 위해, 프로경기에서 선수들이 가끔 강하게 샷을 하거나, 미세하게 역회전을 주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반사각이 늘어지는 현상을 막기 위한 것들입니다. 하지만, 공을 세게 진행시키면 그만큼 뒤에 놓여질 공배치를 예측하기가 어렵게 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 두 가지는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입사각에 비해 반사각이 조금 늘어진다(각이 커진다)', '노잉글리쉬로 공을 가격하였더라도 공이 진행하면서 쿠션에 부딪힐 때마다, 회전이 조금씩 발생한다."






연습문제


노잉글리쉬 시스템은 주로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적용이 어려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딕야스퍼스 선수가 가끔 기가막히게 자로 잰듯한 노잉글리쉬 샷을 구사하기도 하죠. 그럼 아래 예제를 통해 노잉글리쉬 시스템의 적용을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