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자세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 WIDBEE

Posted by WIDBEE
2017. 4. 19. 08:00 IT/TIPS

USB를 새로 사거나 포맷하거나 하다보면 표기된 USB용량보다 적게 인식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구입하자마자 바로 발견하고 황당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사용하다가 한참 후에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있죠. 64GB정도의 대용량을 쓰시는 분들은 32GB만 인식이 된 경우에도 잘 모르고 그냥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USB 용량 인식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숨겨진 용량 확인하기


일단 디스크 관리를 이용하여, 숨겨진 용량이 있는지 파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PC' 아이콘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한 후, 나타나는 메뉴창에서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저장소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PC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저장장치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USB에는 27.47GB가 할당되지 않았다고 나오네요. 



참고로, 디스크를 사용하려면, 먼저 크기를 정해주는 '할당'이라는 절차를 거친 후에, '포맷'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위와 같이 '할당'되지 않은 영역은 윈도우 상에서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할당되지 않은 영역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면, 위와 같이 메뉴가 나오는데, 보통은 여기서 '새 단순 볼륨'이라는 메뉴를 통해 할당할 수 있지만, 해당 메뉴가 이용할 수 없는 비활성화 상태이므로,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diskpart를 이용하여 USB 초기화하기



윈도우 시작버튼 옆에 검색창이 있는 경우 cmd를 입력하면 되고, 위와 같이 아이콘으로 되어 있는 경우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나타난 창에 cmd를 입력하여 명령어 프롬프트를 실행시킵니다. (또는 윈도우키 + R 버튼을 눌러서 실행창을 연 다음에, 해당 창에 cmd를 입력해도 됩니다.)







명령어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diskpart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명령어 프롬프트 창이 나타나면, list disk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연결되어 있는 모든 디스크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크기를 볼 때 디스크3이 USB 디스크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의 USB 디스크의 넘버를 기억해둡니다.







그리고 sel disk 3 (본인의 USB디스크 숫자)을 입력해 줍니다.







해당 디스크를 깨끗이 청소(?)하기 위해 clean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잠시 있으면, 위와 같이 디스크 정리 완료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다시 디스크 관리 메뉴를 확인해보면, 아까와는 다르게 59.47GB가 할당되지 않았다고 나타납니다. (원래 64GB이나 2비트 표기법에 따라 59.47GB로 표기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왜 하드(HDD)용량은 기재된 것보다 적을까?






디스크 용량 할당 및 포맷하기



할당되지 않은 영역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위와 같이 메뉴창이 나타나고, 이번에는 '새 단순 볼륨' 메뉴가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 단순 볼륨' 메뉴를 선택하여, 볼륨 만들기 마법사를 실행합니다.










볼륨 레이블은 보통 '새 볼륨'이라고 나타납니다. 이름을 바꾸고 싶으면 위와 같이 본인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해도 됩니다. 괜히 이쁘고 멋진 이름 고민하시면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완료되면, 마침버튼을 눌러 종료합니다.







그리고 다시 디스크 관리 메뉴를 확인하면, 위와 같이 사용가능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윈도우에서도 정상적으로 나타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