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앤하프 시스템(Five&Half System)은 당구(3구, 4구)에서, 특히 3쿠션 게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만 알고 있어도 왠만한 공은 다 공략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기본이며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당구 3쿠션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기초부터 응용할 수 있는 내용까지 차근차근 단계별로 정복해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당구를 쳐 본 사람이라면 위에 있는 형태의 공배치를 한번 쯤은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본인이 득점하기 위해 시도해 보았거나 아니면 옆 테이블에서 시도하는 것을 본 적이 있거나 둘 중 하나겠죠. 당구 원리를 잘 모를 때는 참 멋있었죠. 신기하기도 했구요. 저렇게 쿠션을 먼저 이용해서 3쿠션을 성공시키는 것을 옛날 당구 용어로는 '가락'이라고도 하고 현대용어로는 '뱅크샷' 또는 '빈쿠션치기' 라고 합니다.
이렇게 쿠션을 이용해서 공을 치는데 아주 유용한 당구 각계산법이 바로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입니다. 오로지 감에만 의존해서 치던 소시적엔 이러한 공을 성공시키면 구름을 걷는 듯한 짜릿함을 느끼곤 했었습니다. 이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듯 쿨한척 포커페이스를 유지해주는 것도 잊지 않았구요. "당구 각계산법이 있다는 걸 예전에 알았더라면, 더 재밌었을텐데..." 라는 생각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즐거운 당구를 위해 차근차근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용어 정리
먼저 기본적인 용어를 익히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림만 한 번 훑어보면 다 이해가능하실 것 같네요.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 부연설명을 조금 덧붙였습니다.
- 수구 = 내공 (내가 큐대로 치는 공, 큐볼이라고도 함)
- 적구 = 내가 수구를 이용해 맞추려고 하는 공 (목적구 라고 알아두면 편합니다.)
- 제1적구 = 첫 번째 맞추는 공
- 제2적구 = 두 번째 맞추는 공
- 테이블 프레임 = 당구 테이블에서 제일 바깥쪽 틀 (보통 나무나 프라스틱 재질)
- 포인트 = 기준점
- 프레임 포인트 = 당구 테이블 프레임에 표시되어 있는 점
- 쿠션 = 공이 부딪히는 부분으로 (탄성이 있는 재질로 되어 있음)
- 1쿠션 = 첫번째로 공이 부딪히는 쿠션
- 2쿠션 = 두번째로 공이 부딪히는 쿠션
- 3쿠션 = 세번째로 공이 부딪히는 쿠션
- 레일 포인트 = 프레임 포인트를 쿠션쪽으로 수직으로 연장시켰을 때의 위치 (공이 쿠션에 맞닿는 점)
- 큐대 = 당구장에 것(하우스 큐)은 불만족스럽지만 사려면 비싼 돈을 지불해야 하는 공치는 데 필요한 막대기
- 팁 = 아가씨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1) 큐대 상단 끝에 붙어 있는 가죽뭉치 그 자체 또는 (2) 당점을 설명할 때 팁의 지름의 길이를 편의상 팁이라고도 칭함
- 상대 = (1) 나랑 당구를 치는 곧 게임비를 내야 하는 녀석들 (2) 큐대를 세웠을 때 윗 부분 막대기
- 하대 = (1) 내가 곧 게임에 질 녀석들을 대하는 태도 (2) 큐대를 세웠을 때 아래 부분 막대기 (바닥에는 무게추를 달 수 있고, 쿠션용 고무패드가 장착되어 있음)
- 장축 = 긴 프레임, 긴 쿠션 (위 그림에서 가로)
- 단축 = 짧은 프레임, 짧은 쿠션 ( 위 그림에서 세로)
- 당점 = 수구(내공)에서 큐대로 맞추는 위치 (조준점, 겨냥점)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포인트 익히기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알려면 가장 먼저 포인트를 몇 가지 암기해 둬야 합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암기하세요."라고 마음속으로 외치고 있지만, 같이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구(내공) 포인트 값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계산할 때 큐대가 지나가는 프레임포인트를 수구 포인트값이라고 합니다. 수구의 포인트값은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 현재 큐대가 지나가는 장축의 포인트가 50입니다. (코너를 그냥 50으로 계산하기도 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코너가 51이 되겠네요. 정말 정밀한 샷이 아니고서야 1차이는 무시하셔도 됩니다. 누구나 사용하는 시스템이지만, 결국 본인의 감각에 맞춰야 하므로 별로 의미가 없는 차이이기도 하구요.) 이를 기준으로 장축(긴 쿠션)은 5씩 작아지고, 단축(짧은 쿠션)으로는 10씩 증가하다가, 중간부터 반(0.5)포인트 당 10씩 증가합니다.
2. 1쿠션 포인트 값
다음으로 익혀야 할 것이 1쿠션의 포인트 값입니다. 1쿠션 포인트값은 계산할 때 위의 그림과 같이 내 큐대가 겨냥하는 프레임포인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1쿠션의 포인트 값은 50까지는 한포인트씩 증가하고 이후로는 반(0.5)포인트 당 10씩 증가합니다.
3. 3쿠션 포인트 값
보통 수구 포인트 값과 3쿠션 포인트 값의 위치가 동일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헷갈려 하십니다. 3쿠션 포인트 값은 중간까지 10씩 증가해오고, "수구 포인트 값은 5씩 증가하며 제일 우측이 50이다"라는 점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몇 번만 연습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지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헷갈리지 말하야 할 것이 1쿠션과, 3쿠션의 포인트값입니다. 3쿠션 포인트 값은 40까지는 10씩 증가하지만, 이후로는 반(0.5)포인트 당 10씩 증가하는 것을 기억하세요. 반면에 1쿠션 포인트 값은 50까지 한 포인트 당 10씩 증가합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기본공식
위에서 3가지 포인트값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세 가지 포인트 값을 가지고 만들어진 공식이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입니다. 기본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구 포인트 값) - (1쿠션 포인트 값) = (3쿠션 포인트 값)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기본공식을 적용하는 방법은
1. 내가 공략하고자 하는 3쿠션 포인트 지점을 정합니다. (이 방법은 뒤에서 다룹니다. 일단 위 그림에서는 20)
2. 큐대를 수구의 정 중앙을 겨냥한채로 좌우로 움직여가며, 큐대가 지나가는 수구의 포인트 값에서 겨냥하고 있는 1쿠션 포인트 값을 뺐을 때 나오는 지점이 (1)번의 3쿠션 포인트 값과 동일한 위치를 찾으면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50 - 30 = 20)
일단 기본공식 사용방법은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런데... 그런데 말입니다... "가장 먼저 찾아야 할 것이 3쿠션 포인트 값인데, 이걸 어떻게 찾나요?" 라는 의문이 드는게 당연합니다. (이게 안드셨다면 당장 팔굽혀펴기 10회를 실시하세요.) 즉, 3쿠션 포인트 값을 내가 정하려면, 어느 3쿠션 포인트 값에 공이 맞아야 내가 원하는 대로 공이 가는지(3쿠션 ~ 4쿠션 라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다루기로 하고, 일단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점 정하기
다음으로 정해주어야 할 것이 바로 당점입니다. 수구에서 어디를 조준해야 하는지를 정해야 합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에서는 수구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시계를 연상했을 때 9시에서 11시 사이의 겨냥점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는 3Tip(팁)이라고 표시해 놓았는데, 1Tip은 큐대 끝 부분 지름의 반(0.5 두께)을 말합니다.
수구의 정중앙을 겨냥했을 때가 0 Tip이고 0.5두께씩 이동할 때마다 1 Tip씩 증가합니다. 즉 3 Tip이라고 하면 중앙으로부터 1.5두께를 이동한 조준점을 말합니다. 너무 바깥 쪽을 겨냥하게 되면 소위 '삑사리' 또는 '미스'가 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3 Tip이라고 하면 거의 자신이 줄 수 있는 회전력의 70~80% 수준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신의 최대 겨냥 범위를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무튼 이 모든 고려사항들이 본인의 감각 및 큐대의 종류 테이블 및 쿠션의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연습을 통해서 이러한 차이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파악한 내용에 따라 조금씩 보정해 가면서 치면 됩니다. (프로 경기 때에도 게임시작 전 공식적인 연습시간이 주어집니다) 저는 위의 그림대로 쳐보고 공이 코너로 제대로 오는지를 통해 일차적으로 파악해보고 나의 그날의 회전력도 파악해보고 그리고 나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아무튼 앞으로의 포스팅에서는 당점은 너무 크게 신경쓰진 마시고, 위치와 회전의 강약 여부 정도만 파악하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기본정리
위의 그림에 표시된 것들이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이고, 활용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드시 잘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3쿠션 포인트값을 어떻게 찾아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즐겁게 치시고 이왕이면 이기세요~ 재밌게 멋있게 즐기시되 승리에 목숨걸고 욱하진 마세요~ ^^ 그럼 웃는하루 되세요~!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2 - 반드시 알아야 하는 라인
'당구 > 파이브앤하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각계산법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응용편2 (제각돌리기) (0) | 2017.03.22 |
---|---|
당구 각계산법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응용편1 (뒤돌려치기) (0) | 2017.03.21 |
당구 각계산법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사용방법 (기본편 총정리) (0) | 2017.03.16 |
당구 각계산법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기본편3 (1쿠션 보정값) (0) | 2017.03.14 |
당구 각계산법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기본편2 (3쿠션 4쿠션 이동라인) (1) | 2017.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