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자세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 WIDBEE

Posted by WIDBEE
2017. 3. 22. 13:18 당구/파이브앤하프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응용편 2번째. 이번에는 제각돌리기입니다. 어떻게... 당구 각계산하는 법이 재미있으신가요? 익숙해지면 익숙해질수록 강력한 무기가 되니~ 차근차근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 


제각돌리기는 예전 일본식 용어로 '하쿠마오시' 또는 '학구'라고 불리는 쓰리쿠션 공략 라인을 말합니다. 실전에서 뒤돌려치기 만큼이나 자주 등장하는 공배치입니다. 당구를 치러가면 최소한 한 번 이상 내 앞에 제각돌리기 공이 배치된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럼 일단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o~ Go~!!





제각돌리기 배치도



위의 라인이 제각돌리기입니다. 실전에서 자주 등장하는 공배치임에도, 막상 쳐보면 예상보다 짧게 떨어진다거나 길게 떨어진 경험들이 종종 있었을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물론 그 이유는 훈련되어 있지 않은 감에 의존해서 치기 때문입니다. 그럼 감을 끌어올려봅시다!






1. 3쿠션 ~ 4쿠션 라인찾기



이제는 익숙해지셨으리라고 생각됩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적용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딩동댕~ 네.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진행하는 라인을 찾는 일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3쿠션 20포인트면, 4쿠션이 코너방향이 되면서 2적구를 맞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3쿠션 포인트 값20으로 잡겠습니다.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 3쿠션~4쿠션 라인찾기 편






2. 1쿠션 포인트값 찾기



그 다음으로 할 일은 '수구 포인트 값 - 1쿠션 포인트 값 = 20'이 되는 지점을 찾는 것입니다. 이 때 주의하실 점은 수구(내공)제1적구(빨간공)을 관통하여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제1적구(빨간공)의 왼쪽편에 부딪히고 지나갑니다. 따라서 라인을 찾으실 때, 제1적구(빨간공)를 관통하는 라인이 아니라, 수구(내공)가 제1적구(빨간공)를 맞고 왼쪽으로 지나가는 라인을 찾으셔야 합니다. (즉, 공의 두께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이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수구(내공)는 계산한 곳과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위의 배치에서는 수구(내공)의 포인트 값이 35이고, 1쿠션 포인트 값이 15일 때, 3쿠션 포인트 값이 20이 되겠습니다. (위 그림보다 1적구에서 조금 더 왼쪽으로 떨어진 라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을 위해 편의상 편한 포인트 값을 지정하였습니다.)






3. 1쿠션값에 보정값 적용하기



다음으로 1쿠션 값에 적용될 보정값을 찾습니다. 보정값은 이미 다 머릿속에 있으시죠(?) 아직 기억이 가물가물 하시다면,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보정값 편을 다시 보시고 오시기 바랍니다. 위의 그림에서 수구(내공)의 포인트 값이 35이므로, 보정값은 -4가 되고, 1포인트 값이 15였으므로, 여기에 -4를 하면, 11이 우리가 목표로 하는 값이 됩니다.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 보정값 편






4. 팔로우스트로크



수구(내공)가 제1적구(빨간공)을 맞고 난 다음, 1쿠션의 11포인트로 진행할 수 있는 두께로 제1적구(빨간공)를 공략해야 합니다. 이 때 스트로크는 팔로우 스트로크입니다. 수구(내공)가 1쿠션에 도달할 때까지 자세를 유지하고 수구를 부드럽게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스트로크 하시면 됩니다.






연습해보기


아래에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이용한 제각돌리기 연습문제를 올려두었습니다. 벌써 의문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보정값은 수구의 값이 30일때 까지만 언급하였습니다. 그렇다면 15, 20, 25 일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의문점은 넣어두시고, 아래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흰공이 수구이고, 제1적구는 빨간공, 제2적구는 노란공입니다.









정확성 높이기


실전에서 연습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각돌리기에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할 경우, 오차로 인해 대략 50%이상의 확률로 공략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어떠한 경우에 오차가 나는지, 그리고 어떻게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그림을 보시고 어떠한 룰이 적용되고 있는지 한 번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위의 그림에서 적용되어 있는 시스템(?)은 '수구 값 - 1쿠션 값(수구 값의 반) = 3쿠션 10포인트'입니다. 당구대 하단에 표시된 주황색 라인 속의 숫자는 수구 포인트 값 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파이브앤하프 시스템과는 수구 포인트 값이 다르죠. 위 시스템에서 수구 포인트 값은 한 포인트당 10씩 증가합니다. (외우기 편하죠.) 맞은편 장축인 1쿠션의 포인트 값도 마찬가지입니다. (외울 필요가 없겠네요.) 그리고 3쿠션 포인트는 10포인트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당점10시반 방향(좌상단) 3팁입니다. '수구 값의 반을 치면, 항상 3쿠션째 10포인트에 들어간다'라고 익혀두시면 됩니다. 이 룰을 알고 계시면 적구가 10포인트 주변에 있을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당점은 개인차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프로같은 고수들의 경우 2팁으로도 충분하겠지만, 초보자는 거의 그런 당점효과를 내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즉 회전이 안들어가거나 약합니다. 아무튼 시스템에 재미들린 초보자를 위한 실력향상용 글 임을 감안해 주시고 본인에 맞게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이 룰 자체도 유용하지만, 여기서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동하는 라인입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적용하실 때 가장 먼저 찾았던 것이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어지는 라인이었던 것 기억하시죠? 3쿠션의 값이 20일 때, 4 쿠션으로 이동하는 라인이 코너로 이어지는 라인이었죠. 그런데 위의 그림을 다시 보시면, 4쿠션째 공이 떨어지는 구간코너에서 장축방향으로 위쪽 부분입니다. (뭐야..? 뭐가 이리 복잡해?? ^^)




일단 위의 룰을 쉽고 편하게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수구(내공)가 60일 때!! 즉, 1쿠션 30포인트를 치면, 3쿠션 10포인트를 맞고, 다시 1쿠션 포인트 값의 60으로 떨어집니다. 일단 이걸 외워두시고, 60 기준으로 수구 포인트가 한 포인트씩 이동할 때마다, 4쿠션값은 대략 반 포인트씩 이동한다고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어떤가요? 좀 쉬워졌나요? 물론 연습은 각자의 몫입니다.




그럼 이걸 응용하는 것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배치의 제각돌리기가 나오는 경우, 그림과 같이 공략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외웠던 대로 60, 30, 60이구요.  그런데 이게 파이브앤하프 시스템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궁금하실꺼에요. 그래서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수구 포인트 값으로 한 번 바꿔서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수구의 값이 40이고 1쿠션 값이 30이므로, 3쿠션 값은 10이 됩니다. (위 그림에서는 보정값이 적용되지 않았으므로, 실제(흰 점선)보다 짧게 노란색 라인으로 공이 떨어지게 된다는 점도 이해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아하~ 두 공식이 3쿠션 값은 동일하네요. 그런데 문제는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이어지는 라인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모두 3쿠션 값이 10이지만, 4쿠션으로 이동하는 라인은 다 다릅니다. 4쿠션의 범위대략 3포인트 범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같은 3쿠션 10포인트에서 이어지는 라인이지만 꽤나 폭이 넓죠? 즉, 꼭 익혀두셔야 합니다. 몇 번만 머릿 속으로 반복해두시면, 경기가 아닌 재미로 치는 당구에서 대략적인 감으로 치셔도 꽤 높은 적중률을 보이거든요. 그럼 즐당하시기 바랍니다. ^^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용어 및 기본 포인트값 보기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기본 사용방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