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자세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 WIDBEE

Posted by WIDBEE
2017. 3. 27. 01:40 당구/파이브앤하프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확장편 2번째. 일명 '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시스템입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과 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다른 점은, 원래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장축(1쿠션)단축(2쿠션)장축(3쿠션)의 진행이지만, 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진행은 단축장축단축입니다. 즉, 단축부터 공략하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라인



먼저 위의 그림을 보시면, 수구(내공, 흰공)가 너무 장축에 붙어 있기 때문에 기존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으로 공략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수구의 값이나 1쿠션 포인트의 값이 너무 높아서 조금이라도 포인트가 어긋나면 미스하기 쉬운 공배치입니다. 노잉글리시 시스템으로도 충분히 공략이 가능하지만, 아직 배우지 않았죠. 둘 간의 차이점은 롱파이브앤하프 시스템회전을 주고 치기 때문에, 제3쿠션째에서 반사각이 더 커진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좀 더 안정적으로 득점할 수 있습니다. (노잉글리시 시스템의 경우에도 3쿠션 째부터는 관성의 힘에 의해 수구에 어느정도 회전이 실립니다만, 회전력이 크지 않기 때문에 노란공이 좀 더 단축쪽으로 붙어 있는 경우, 안으로 파고 들기 힘드기 때문에 득점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위와 그림과 같이 공략하는 것이 롱파이브앤하프 시스템입니다. 일단 수구의 진행방향은 이해하셨을테니, 그럼 수구, 제1쿠션, 그리고 3쿠션의 포인트 값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롱파이브앤하프 시스템 포인트 값



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포인트 값과 기본공식은 위와 같습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과 같은 형식이기 때문에 굳이 공식을 외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포인트 값을 유심히 보시면, 1쿠션 포인트 값과 3쿠션 포인트 값동일하게 10, 20, 30, 40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아두시고, 수구 포인트는 코너가 40이고 5씩 감소한다고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적용순서



적용순서는 기존에 익혔던 파이브앤하프 시스템과 같습니다


(1) 일단 3쿠션 값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3쿠션~4쿠션 라인을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은 4쿠션까지는 고려하지 않고 3쿠션까지만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즉 위와 같이 특수한 상황의 공배치에서만 활용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단축에 적구가 근접해 있을 경우에만 적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3쿠션 값은 입사각 반사각을 고려했을 때 30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2) 다음으로 '수구 값 - 1쿠션 값 = 30'이 되는 1쿠션 포인트를 찾아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40 - 10 = 30'이 되겠네요. 따라서 1쿠션 포인트는 30이 되겠습니다.


(3) 그리고 나서 우상단 2팁을 겨냥하여 팔로우 스트로크로 수구를 진행 시켜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의문점이 생기실텐데요, 기존에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에서는 중단 좌우 3팁을 이용했는데, '왜 이 경우에는 우상단 2팁인가?'라는 것일텐데요. 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에도 3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단 3팁을 이용할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계산법은 그대로 하시되, 계산된 1쿠션 값에 +5를 더해주셔서 공략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 기존에 계산된 1쿠션 값이 10이므로, 15를 공략해주시면 됩니다.







연습하기


당구도 바둑처럼 거의 같은 판이 없기 때문에 매 게임이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바둑에 비해서는 비슷한 형태의 공을 접할 확률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롱 파이브앤하프 시스템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잘 익혀두시면 언젠가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으실 꺼에요~ 그럼 아래 문제를 통해 몇 번 더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